미디어와 게임 / / 2022. 10. 25.

가수와 프로듀서의 관계

빌보드에서 살아남는 방법

빌보드는 음악 산업을 전문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브랜드입니다. 특히 Billboard Hot 100과 Billboard 200에는 가장 인기 있는 싱글과 다양한 장르의 노래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모든 아티스트는 자신의 노래가 빌보드 차트에 오르거나 심지어 빌보드 핫 100에서 10위 안에 들길 바라고 있습니다. 빌보드 차트는 미국뿐만 아니라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음악 차트이지만 빌보드 100 차트에 진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방송음악공사에 따르면 약 1,200만 곡의 음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하기 위해 매일 수천 곡 이상의 신곡을 경쟁에서 이겨야 합니다. 이러한 경쟁적인 음악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듣는 사람의 귀를 사로잡아 계속 듣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수가 노래를 잘 불러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음악 프로듀서로도 알려진 작곡가가 빌보드 차트에 오르기 위해서 곡을 잘 프로듀싱하고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가요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작곡가와 연주자 간의 좋은 관계가 성공하는 데 중요합니다.

가수가 좋은 작곡가를 만나야 하는 이유

 

레이블에 따라 일부 작곡가는 연주자와 깊은 상호 작용을 하는 반면 일부 연주자는 스스로 곡을 만들고 노래를 부르는 싱어송라이터를 선호합니다. 작곡가와 연주자 사이의 관계는 권리, 라이선스 및 관계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정의하기가 매우 복잡합니다. 싱어송라이터와 퍼포머의 대부분은 노래/출판권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출연자의 노래가 쇼나 영화에 사용될 때 작곡가는 그것에 대한 충성도를 노래 및 출판권이라고 합니다. 작곡가가 자신이 만든 음악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방송이나 영화에서 지속적으로 여러 번 노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메이저 음반사와 계약을 맺는다면, 리스너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멋진 음악을 만들어도 작곡가들은 아무런 이익도 얻지 못할 것이다. 예를 들어, 메이저 레이블의 어떤 연주자들은 작곡가들과 노래를 만들기 위해 1년을 보내고, 그들은 그들의 노래를 관객들에게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단, 메이저 레이블이 해당 곡을 듣고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해당 앨범 발매가 거절될 수 있다. 이 경우 싱어송라이터들이 1년의 시간을 들여 곡을 만들어도 발매 실패로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했다. 대부분의 음악시장에서는 가수가 더 많은 저작권료를 가져가는데 그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수가 작곡자보다 더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주로 음악 산업에서 연주자는 프로듀서보다 더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 노래를 만든 사람에 대해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의 우선순위는 출연자의 노래를 듣고 싶은지 아닌지입니다. 그러나 어떤 프로듀서는 퍼포머보다 더 많은 권력과 명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Pharallel Williams, Dr. Dre 및 Mike는 모두 팝 음악으로 잘 알려진 음악 프로듀서입니다. 특히, Parallel Williams와 Dr.Dre도 출연자로 활동하며 각자의 음악 장르에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이 프로듀서는 듣는 사람을 끌어들이고 듣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노래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요즘 신인들은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을 하려고 할 때 레이블이 얼마나 큰지 뿐만 아니라 어떤 프로듀서가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는지를 생각합니다. 신인 및 미래의 랩 스타가 Dr.Dre의 노래를 녹음했다면 사람들이 신인 랩 스타를 알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Dr.Dre인지 알 수 있으므로 사람들이 연주자의 음악을 듣고 더 잘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기 바랍니다.

 

 

2. 더 많은 음악방송과 TV 쇼에 나갈 수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다른 프로듀서보다 유명해질 수 있는 기회. 이 사건을 보면 작곡가와 연주자의 관계가 필연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군가는 “작곡가가 신인 곡을 프로듀싱한 대가로 혜택을 받지 못한 것 아닌가?”라고 물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신인들이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고 그들의 노래가 TV, 쇼, 라디오에 방영되면서 명성을 얻으면 제작자는 강제 라이선스, 기계 라이선스, 동기화 라이선스 또는 공연 라이선스 중 하나에서 많은 돈을 벌게 됩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노래가 빌보드 차트에 오르기를 원하는 다른 새로운 연주자 또는 가수가 자신을 위해 새 노래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연주자와 작곡가 간의 계약을 협상할 때 작곡가는 협상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예는 Ed Sheeran이 "Drunk in Love"라는 노래 버전을 부르고 Beyonce가 작곡가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수들은 음악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작곡가를 만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주요 레이블과 계약을 체결할 때 연주자는 특정 레이블에 소속된 작곡가를 기반으로 계약에 핵심 남자 조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키맨 조항은 출연자가 특정 키 매니저 또는 프로듀서로 인해 특정 레이블에 합류할 때 영향을 받지만, 이 핵심 인물이 떠나면 계약이 무효화되고 회사를 떠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